image

범죄학관련 연구

범죄학관련 연구수행

O 기본연구과제
21세기 치안정책수립 및 범죄예방 정책 구현을 위해 연구소 자체적으로 기본연구과제를 단기, 중기, 장기로 기간을 정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연구실별로 기본연구과제를 진행함을 물론 연구위원, 연구원, 외래 및 초빙연구위원별로 연구과제를 주제와 방향성을 정해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급증하는 사이버범죄 및 기술도난범죄는 물론 사설탐정, 자치경찰제, 사법권한의 분산과 균점 등에 대한 주제도 적극적으로 주제발굴에 나서고 있습니다.


O 외부연구과제
경찰청, 법무부, 행정안전부, 각급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요청한 범죄학 및 범죄예방 관련 외부연구과제에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치경찰 분권에 관한 외부연구와 범죄예방 및 치안정책과 관련한 시민옴부즈만 선발 및 교육, 정책참여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향후 각급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범죄예방 및 통제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외부연구과제, 협업연구과제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O 용역연구과제
공공기관에서 자체적으로 필요로 하는 자료를 발주하여 연구용역을 지정과제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용역연구과제라고 하며, 최근에 경찰청 및 법무부, 법제처, 국회 등을 중심으로 범죄학과 범죄예방, 치안정책 등과 관련한 용역과제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부설 연구센터별로 나라장터 등에 올라오는 용역연구과제에 응모하여 많은 성과를 얻고 있으며, 충실한 연구용역이 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치경찰제도와 사설탐정제도의 도입, 특별사법경찰의 역할 강화 등과 관련한 연구용역과제에 대해서도 연구소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