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연구소 설립목적

연구소 설립목적

한국범죄학연구소는 다음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O 범죄학연구
범죄학(Criminology)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아직도 생소하게 느끼는 국민을 위해 범죄학의 개념과 중요성, 내용에 대해서 쉽게 알리고, 최신 범죄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범죄예방을 위한 전략 수립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범죄학연구의 핵심은 수사기관에서 정확하게 인지하거나 확인하지 못하는 새로운 범죄현상을 찾아내고 이에 대해서 일종의 레드 휘슬(Red Whistle)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범죄사회학적인 차원에서 범죄현상을 심층적으로 바라보고 이에 대한 제도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O 범죄예방연구
범죄예방(Crime Prevention)은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는 전술전략의 연구를 의미합니다. 범죄학연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로서, 환경적 범죄예방, 인적 범죄예방, 물리적 범죄예방, 심리적 범죄예방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 :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은 공공건축설계 및 민간건축설계에서 핵심적 과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심리적 범죄예방은 법무부 교정보호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 인력도 법무부의 전자발찌 정책자문 및 성범죄자 재범방지교육 설계, 성범죄자 신상고지제도 고안에 참여한 바가 있을 정도로 많은 노하우와 전략을 개발 및 보유하고 있습니다.

O 국제적 학문동향 연구
범죄학은 국내에서 발전한 부분도 있지만 외국의 선진 학문을 도입한 측면도 분명이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범죄학분야는 세계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영국과 일본의 범죄학 또한 깊은 역사를 자랑합니다. 우리나라의 범죄현상과 외국의 범죄현상이 일정 부분 동일한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해외의 학술연구 동향을 연구하고 이를 국내에 반영하는 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번역인력의 확보는 물론 정확한 내용을 소개하는데 다양한 활동과 연구역량 발휘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O 범죄예방교육
범죄예방교육(Crime Prevention Education)은 우리 연구소의 설립목적 가운데 하나로서 매년 급증하고 있는 민생관련 범죄 및 강력범죄 등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범죄예방 관련 자격인증을 받은 박사급 연구위원, 연구원을 주축으로 범죄예방교육, 청소년비행예방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성폭력예방교육, 공무원비리예방교육, 악성민원대응교육 등의 다양한 교육컨텐츠를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범죄예방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적 교육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 매진하고 있습니다.